올 여름 캠핑, 낭만에 특허를 더하다.
- 주요 캠핑용품 관련 특허출원 동향 분석 -
□ ‘캠핑의 계절’을 맞아 캠핑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, 캠핑용품*과 관련한 특허출원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.
* 7대 캠핑용품 : 텐트, 침낭, 매트, 바비큐 장비, 해충퇴치, 랜턴, 테이블/의자
□ 특허청(청장 박원주)에 따르면, 최근 9년간(‘09년~’17년) 캠핑용품 관련 출원건수는 633건으로 그 이전 9년간(‘00년~’08년) 출원건수(295건) 에 비하여 2배 이상 증가하였고, ’99년까지의 출원건수(191건)에 비해서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. 특히, 캠핑 붐이 일었던 ’09년부터 출원건수가 증가하기 시작하여, ’13년에 급격히 증가*한 후, 최근까지 그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.
* (’12년) 48건 → (’13년) 91건
ㅇ 이는 여가 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, 캠핑 시장*이 성장함에 따라 관련 기업과 개인의 특허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.
* (’16년) 1조5천억 → (’17년) 2조 (GKL 사회공헌재단, ’19.5월)
□ 기술분야별로는, 역시 ‘캠핑의 꽃’이라 할 수 있는 바비큐 장비(화로)가 330건(29.5%)으로 가장 많고, 텐트 278건(24.8%), 랜턴 156건(13.9%), 매트 118건(10.5%) 순으로 조사됐다.
ㅇ 세부적으로는 물과의 화학반응열을 이용해 버너 없이도 조리 가능한 조리용기(86건), 혹한과 혹서기에도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냉난방 수단을 구비한 기능성 매트(44건),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실시간 날씨 정보에 따라 조명을 조절하는 스마트 랜턴(16건) 등 ‘편의성’과 ‘기능성’을 강화한 특허출원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.
ㅇ 또한, 젊은 캠핑족 사이에 필수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텔레스코픽형 무드등*, 접어서 사용하는 코펠 및 종이 냄비, 어디든지 쉽게 부착 가능한 랜턴, 등받이가 있는 접이식 방석 등도 꾸준히 출원되고 있다.
* 외관의 주름부를 펴거나 접을 수 있어 확장과 변형이 자유로운 무드등
□ 한편, 개인의 출원 비중이 매우 높고, 그 중에서도 특히 30, 40대 연령의 출원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파악됐다.
ㅇ 개인에 의한 출원이 75.1%*로 압도적으로 많고, 다음으로 중소기업이 20.0%를 출원하여, 개인과 중소기업이 대부분(95.1%)**을 차지했다.
* (개인출원 비율) 전체 기술분야 34.9%(’17년) vs 캠핑용품 75.1%
** (캠핑용품 분야 출원인 유형별) 개인(75.1%), 중소기업(20.0%), 외국기업/개인(2.0%), 대학/연구기관(2.0%), 대기업(1.0%)
ㅇ 연령별로는 30대(19.6%), 40대(38.4%)가 58%로 전체의 과반수를 넘어, 캠핑 이용자 중 대다수(74.8%)*를 차지하는 동연령대가 특허출원도 가장 활발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* (캠핑 이용자 연령별 분포) 20대(16.5%), 30대(45.2%), 40대(29.6%), 50대(6.6%), 60대 이상(2.1%) (GKL 사회공헌재단, ’19.5월)
□ 특허청 유현덕 사무기기심사과장은 “앞으로도 캠핑용품과 관련된 특허출원은 편의성과 기능성에 더욱 초점을 맞춰 지속적으로 출원될 것”이라며, “캠핑 산업 규모가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는 만큼 특허를 통해 시장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더욱 더 필요하다”고 말했다.
출처 : 특허청